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노선 부분 개통 이용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노선 부분개통
    (수서-성남-구성-동탄)
    동탄역 >>> 구성역 이용

     

    글/사진 Goodphoto Lee


    GTX 노선도
    GTX 노선도

    GTX-A노선 부분 개통 수서-성남-구성-동탄 구간이 개통됐다.
    동탄에서 구성역으로 이동하는 구간을 이용해 보았던 경험을 포스팅해 보려고 한다.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아래 내용은 나무위키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GTX는 수도권 주요 지점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 사업이다.

    ■건설중 : GTX-B노선, GTX-C노선 
    추진중 : GTX-D노선 / GTX-E노선(인천공한2터미널역-덕소역) / GTX-F노선(의정부역-수원역-의정부역)
                    GTX-G노선(송우역-숭의역) / GTX-H노선(문산역-위례역)

    ■개요 및 상세
    1. 근교와 도심의 주요 거점을 고속으로 연결하는 광역철도로, 기존에 존재하던 도시철도, 광역철도, 통근열차의 표정속도가 낮아 통근 불편이 심화되자 등장하게 된 개념이다.

    대한민국 국토교통부에서는 광역급행철도를 대도시권의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여 권역 내 고속통행을 실현하기 위한 광역철도망이라 정의하고 있다.

    특히 대한민국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경우 선형을 최대한 곧게 펴고 정차역을 최소화하여 종점에서부터 서울특별시 중심부까지 30분 안에 이동하도록 계획하고 있다.

    ■장점
    통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킨다. 예를 들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이 지어지면 운정신도시, 일산신도시에서 강남구까지 통근 시간이 1~2시간에서 30분대까지 줄어든다. 이를 통해 대도시권 중심부에서 먼 교외 지역도 통근 가능 권역에 편입하여 해당 대도시권의 영역과 경쟁력을 확장시킨다.

    관광과 업무에 편의를 제공하여 지역 경제발전에 이바지한다. 예를 들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과 151 인천타워가 지어지면 송도국제도시에 관광, 통근, 출장 수요를 유치하기 쉬워진다.

    일반 광역철도 등 타 교통수단의 부담을 던다. 철도 특성상 수송 능력과 정시성이 엄청나기 때문에 기존 철도노선 외에 도로교통 여건도 크게 개선된다. 
    예를 들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이 지어지면 수도권 전철 3호선,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수도권 전철 수인·분당선, 자유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경부고속도로 등의 이용객이 분산된다.

    ■단점
    광역급행철도는 기존 지하철을 비롯한 지하 지장물과 토지보상 책임을 피하기 위해 대심도로 지어지는 경우가 많다. 새로운 대심도 터널 등을 건설하는 경우 건설비가 많이 든다.

    정차역이 늘어날 경우 건설 비용이 증가하고, 선형이 나빠지고, 개통이 연기되고, 표정 속도가 줄어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은 다양한 추가 정차 요구에 의해 추진에 난항을 겪는 중이다. 


    GTX-A노선 부분개통

    2024년 3월 30일 GTX-A 수서-성남-구성-동탄 부분 구간이 개통됐다.

    동탄역 GTX-A
    동탄역 GTX-A

    GTX-A 구간 중 부분 구간이 개통되었다는 정보를 알게 된 후,  SRT 동탄역에서 이용해 볼 기회가 생겼다.
    지난 8월 16일 SRT 동탄역(00:01 도착)에 도착했다. GTX 마지막 열차가 00시 27분에 출발하여 이용할 수 있었다.
    사용하고 있는 교통카드를 이용하여 요금을 정산하고 게이트를 통과할 수 있다.

    동탄역 GTX-A
    GTX-A노선 부분 구간 개통 노선
    GTX-A노선 부분 구간 개통 노선

     

     GTX-A 열차 운행시간표

    GTX-A노선 수서-동탄 구간 열차 시간표
    GTX-A노선 수서-동탄 구간 열차 시간표


    SRT 동탄역, 늦은 시간에 도착(00시 01분)하게 되었다. 다행히도 GTX가 늦은 시간까지 운행되고 있어, 구성역 도착으로 수서행 마지막 열차( 00시 27분)를 이용했다.

    분당, 성남, 광교 거주 시민들은 GTX-A 노선이 운행하게 되어, 여행이나 업무차 SRT 동탄역을 이용할 경우 더욱 편리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GTX-A 요금표 / 요금 절감 및 소요 시간

    SRT 동탄역에서 구성역까지 요금은 3,950원이었고, 구성역에서 용인 동백까지 야간 택시비용이 8,700원이었다. 총 12,650원이 지출됐다. SRT 동탄역에 늦은 시간 도착하여 택시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다. 보통 야간 택시 비용은 평균 29,000원이 지출된다. 
    SRT 동탄역에서 용인 동백까지 귀가해야 하는데, GTX-A노선이 생겨 구성역 도착으로 더욱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고, 교통비도 16,350원을 절감할 수 있었다.

    동탄역에서 SRT를 이용하여 지하철 3호선을 이용하는 요금과 GTX를 이용하는 요금 차이를 확인해 보면 이용에 도움이 될 것 같다.

    GTX 열차 내부
    GTX 열차 내부
    GTX 열차 내부
    GTX 열차 내부

    GTX-A 노선 열차 운행 내부 영상

    ▲GTX-A 노선 동탄역에서 구성역(7분 30초 정도 소요) 열차 운행 일부 영상
    (운행 소리와 손잡이 흔들림 정도를 확인할 수 있어요.)

    GTX-A노선 구성역
    GTX-A노선 구성역
    GTX-A노선 구성역 지하 4층
    GTX-A노선 구성역 지하 4층

    GTX-A 노선 동탄역에서 승차 후 출발하여 구성역까지 도착 시간은 대략 7분 30초 정도 소요됐다.

    GTX,-A, 수인-분당선 구성역
    GTX,-A, 수인-분당선 구성역

    SRT 동탄역에서 GTX-A 노선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구성역에 도착할 수 있었고, 카카오 택시 예약으로 용인 동백까지 빠르고 편리하게 귀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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