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꼴 TTF OTF 차이점(총정리)

글꼴(Font) TTF, OTF 차이점이 뭘까요?

무료 폰트 다운받을 때 알아두면 좋아요!

“TTF와 OTF, 어떤 폰트 타입을 써야할까요?”
편집디자인이나 문서 작업을 하다 보면 폰트가 없어서 문서 또는 그래픽 작업이 불편할 때가 있어요.

저작권에 문제없이 사용 가능한 무료 폰트라를 다운로드 할 때, 글꼭 포맷인 트루타입(TTF)과 오픈타입(OTF) 중 어떤 폰트를 다운로드 해야 할지, 분명 폰트는 한 가지만 다운로드했는데 폴더를 열어보면 왜 두 개의 포맷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실 때가 있었을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두 가지 타입의 차이점을 알라보겠습니다.

비트맵 글꼴과 벡터

폰트(Fon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로 표현되는 글꼴은 디지털 글꼴이라고 합니다. 
폰트는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글자를 이루는 데이터의 값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표현 방식으로는 비트맵(bitmap) 글꼴과 벡터(Vector)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트맵(bitmap) 글꼴은 정사각형 모양의 픽셀(Pixel) 수 백개가 모여 전체 글꼴을 구성하는 방식이고, 벡터(Vector) 글꼴은 점과 점 사이의 곡선으로 이미지를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이 때문에 외곽선 글꼴이라고도 합니다.
특히 벡터(Vector) 글꼴은 크기를 변경해도 깨져 보이지 않습니다. TTF와 OTF 모두 벡터 글꼴의 한 종류입니다.

비트맵 폰트와 벡터 폰트의 차이점

TTF와 OTF의 차이점 살펴보기

MS Window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맷은 Apple이 만든 TTf 형식이며. Apple의 OSX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맷은 MS에서 만든 OTF 형식이라는 재미있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TF(True Type Font)
트루타입(True Type Font)의 줄임말로 확장자는 . tft입니다.
1980년대 애플사가 개발하고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배포한 형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타입으로 웹작업이나 문서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OTF(Open Type Font)
오픈타입(Open Type Font)의 줄임말로 확장자는 .otf입니다.
1990년대 마이크로소프트사와 어도비사가 함께 개발하고 배포한 폰트 타입입니다.
문서 작성이 아닌 고해상도 인쇄물이나 그래픽 작업에서 사용됩니다.

 

곡선을 구현하는 방식 - 베지어 곡선

트루타입(TTF)은 '2차원 베지어 방식'으로 오픈타입은(OTF) '3차원 베지어 방식'으로 곡선을 구현합니다.
곡선식의 DPI(Dots per inch)가 높을수록 깔끔한 곡선을 구현합니다.

'베지어 곡선'이란 컴퓨터그래픽에서 임의의 형태의 곡선을 표현하기 위해 수학적으로 만든 곡선입니다.
다양한 글꼴을 지원하기 위해 벡터 형태로 지원하며, 이때 쓰이는 곡선 방식이 베지어 곡선입니다.

트루타입(TTF)은 2차원 베지어 방식(Quadratic Bezier)으로 곡선을 구현합니다.
2차원이라 계산량이 작아 표현의 속도가 비교적 빠르지만. 자유롭고 예리한 곡선 표현은 조금 어렵습니다. 비교적 빠르다는 장점이 있어 일반덕인 문서 작업에 주로 사용됩니다. 섬세한 곡선 표현이 어렵기 때문에 고해상도 출력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오픈타입(OTF)의 경우 3차원 베지어 방식(Cubic Bezier)으로 곡선을 구현합니다.
3차원 계산 과정이 좀 더 복잡하므로 비교적 표현 속도가 느린 편이지만, 곡선 표현을 깔끔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프린트용 글꼴의 경우대부분 3차원 베지어 방식을 사용하므로 고해상도 인쇄의 경우 오픈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OTF는 왜 맥에서만 작동한다는 오해가 생겼을까요?

트루타입(TTF) 폰트서체를 제공하는 일부 업체에서는 윈도우용 폰트 / 맥용 폰트로 구분하여  사용한다고 알고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두 폰트 모두 윈도우와 맥에서 모두 지원합니다. 
오픈타입(OTF) 중 일부는 윈도우 구형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생기기도 하며, 트루타입(TTF) 중 일부는 맥 환경에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편의상 윈도우용과 맥용을 구분하였으리라 봅니다.

어떤 타입의 폰트가 적합할까요?

트루타입(TTF) 폰트는 MS 제품군(Word 및 기타 문서 프로그램), 한글, 일반 출판용 툴을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와 고해상도 출력을 제외한 모든 디자이너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오픈타입(OTF) 폰트는 고해상도 출력 혹은, 책이나 잡지 같은 전문가급 편집 인쇄에 자주 사용됩니다. 디자이너와 전문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어도비 제품군(Illustator, Indesign 등)에 사용하시기 좋습니다.

오픈타입(OTF)이 트로타입(TFT) 보다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처리하여, 화면에 폰트를 표시하는데 시스템 리소스를 더 소모합니다. 하지만 PC의 성능이 발전되ㅏㄴ 현재에는 크게 유의미한 차이는 없습니다. 일부 해상도가 낮은 모니터 혹은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매끄럽지 않게 보일 수 있어 사용 환경에 따라 적절히 골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